프로젝트 구성의 패러다임
http://seokjun.kr/why-engineers-become-ceo/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관점에는 분명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최근들어서 저는 기획자에 대해 이렇게 정의내리고 있습니다.
 
"기획자는 프로젝트에서 기획서로 프로그래밍을 하는사람"
 
 
이게 뭔소리냐.. 하실 수 있겠습니다만.. 기획자는 프로젝트의 성공에 있어 적어도 40%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머 또는 디자이너의 경우 프로젝트의 품질에 대한 키를 가지고 있다면... 프로젝트의 완성 자체를 놓고 본다면 기획자의 존재는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굳이 고객의 needs 를 빼놓고 생각한다고 하더라도 전체 프로젝트의 규모 및 프로젝트 내에서 작동하는 과정등을 고민해야 하는 기획의 역할은 프로젝트의 슬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흐름을 파악한다는건 이런면에서 매우 중요하죠.
 
 
 
때문에 저는 근래 몇년간 직접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경우에 이런식의 project map(또는 site diagram) 을 작업하고는 합니다. backoffice 의 경우는 업무들이 병렬적 평행관게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굳이 이런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만..... 사용자에세 서비스되는 side 에서는 고객을 유도해야하는 흐름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흐름을 머리속에 다 넣을 자신이 없다면 이런식으로 자료를 정리하는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