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인터넷에서 써놓으신분이 많아서 나름 생각을 해본것들이 있습니다만...
1. DIV의 반강제권고사항..
무섭습니다... INPUT tag도 묶으랍니다....
dom을 생각한다면 DIV를 다 지정하고 모두 이름을 붙여주거나 묶어서 처리해주는게 맞기는 한것도 같습니다만....
거부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실은 그냥 귀찮은것 뿐입니다)
2. style의 범용적 적용과 더불어 사라진 속성들...
style의 권고사항과 함께 img tag의 경우 border를 더이상 지원하지않고
style에서 적용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난감합니다... 빡셨습니다.. 새로 만들었으니 망정이지..
이미지 많았으면 바보될뻔했습니다..-.-;
3. <a href> 에서의문제 target속성이 아예 사라져버렸습니다.
더불어 _blank를 이용한 새창띄우기도 불가능해졌습니다.
....제 홈페이지는 개인적으로 자바스크립트 사용을 자제하는편이라..
....................죄송합니다 자바스크립 쓸줄 모릅니다....하여튼간에.. 이부분은 정책과 관련이 있는거같더군요.
새창으로 띄울것인지 화면을 바꿀것인지는 그 홈페이지를 보는 사용자한테 맡겨야한다.. 라는 취지아래 사라진것이라는데...
좀 난감하기는 했습니다만.. 이해가 갈거같기도한 조치같습니다.
다만... 자바스크립을 쓰기는 귀찮으니... 사실 탭브라우징 지원안하면 꽤나 귀찮을거같은데..-.-;
여튼 제 홈페이지에서도 target을 사용하는건 다 날려버렸습니다..-.-;
결과적으로 거의 모든페이지에서 HTML 4.01을 지원하게는 되었습니다만..
생긴건 그렇다 치고.. ie도 나름 표준을 지키는거같아
그동안 제가 얼마나 안일하게 지냈었는지 새삼 돌아볼 수 있었던 하루가 되었습니다.
ie라고 갈구지말고 표준을 지키도록 합시다!!!! (하지만... ie네놈.. png의 알파채널정도는 똑바로 그려주란말이닷....울컥)
....뭐 내부적으로는 하나도 바뀐게 없습니다만.... 외형적으로는 눈꼽만큼 바뀌었습니다.
옆쪽에 sidebar를 추가했습니다. 이전보다는 조금은 보기가 나을지도 모르겠군요.
더불어 별 필요는 없습니다만.... pre tag대신 nl2br을 사용하여 쪼끔 더 나은 화면을 서비스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홈페이지 전반에 걸쳐서 HTML 4.01을 준수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요즘 web관련일을 조금 하게되어 나름대로 자료를 찾는겸해서 찾아보며 했었는데..
모처럼 좋은 공부가 된거같아 뿌듯합니다..
다만.. 표준을 지키다보니.. 뭔가 소스가 미친듯이 지저분하기는한데..(삐질)
나름...힘내도록 하겠습니다..(응?) 여튼 다들 즐거운 하루되세욥~ 건의사항도 받습니다...
(제가 봐도 좀 아닌 부분은 많은..-.-)
GNUSTEP의 새버전이 나왔습니다.
baselib도 버전이 꽤나 올라가기는 했습니다만...
신경이 쓰이는건 gnustep-make의 버전이 2.0.0으로 껑충 뛰었다는겁니다.
기존의것을 사용할수는 있겠습니다만.. 가능한한 새로 바뀐 규칙을 적용시키는것을 권장하는데
GNUSTEP_INSTALLATION_DIR 등의 환경변수지원이 추가되었고
gorm이 mingw를 통해서 windows에 설치되는것을 의식한 결과인지 "Microsoft Windows updates" 같은것이 추가되었습니다.
GNUSTEP_JAVA관련해서 두가지 정도가 바뀌었고 RPM관련 지원이 새로 작성되었다고 하는군요.
뭐 이렇게 쓰고있기는 합니다만.. 여전히 손대기에는 무서운 그대...라고나 할까요....
gentoo 새끼쳐서 해볼까도 고민중입니다..-.-;